Sunday, November 14, 2010

Conjugating Endings

- 싶다  
피곤해요. 집에 가고 싶어요.

먹고 싶어요
                   
한국어 공부하고 싶어요.


- 래요?  
커피 마실래요?

어디 갈래요?

먹을래요?              

영화 볼래요?

-시겠어요?   
가다

가시겠어요?

먹다    <    드시다  < 잡수시다

드시겠어요?                   드시겠어요?


- 되다
죄송하지만 가도 돼요?

이거 가져가도 돼요?

들어가도 돼요?

저도 가도 돼요?
-ㄹ게요 
전화 할게요

도와 드릴께요
·        돕다 help + 드리다 give (H)


- 안돼요.  
들어가면 안돼요.

마시면 안돼요.

거기 가면 안돼요.

건물 안에서 담배 피우면 안돼요.

-?    (-지요? )
오늘 날씨 좋죠?                 오늘 날씨 좋네요, 그죠(그렇죠)?
어제 피곤했죠?
내일 친구 만날거죠?

- 
졸리면 주무세요
마르면 마시세요.
시간 있으면 스페인어 공부하고 싶어요

-  
집에 있으면 좋아요
한국 사람들은 먹을 젓가락을 써요.

-네요 
오늘 날씨 좋네요 !
한국말 하네요.
그러네요.

-면서 
음악 들으면서 마시는 어때요?
어젯밤에 친구들하고 마시면서 얘기했어요
운전하면서 전화하면 너무 위험하죠, 그래요?

- 마세요.
그거 위험해요. 만지지 마세요.
그러지 마세요.
하지마!

-는데 /()ㄴ데
버스를 기다리는데 와요.
비가 오는데 우산이 없어요.
한국어를 배우는데, 어려워요.
가고 싶은데 없어요.
가을인데 날씨가 아직 더워요.

-- 되다
숙제 해도 돼요?                   아니오, 해야 돼요.
이거 가져도 돼요?                    그럼요,가지세요.         아니오, 가지면 안돼요.

-ㄹ까요?  
같이 갈까요?
갈까요?
사람 미국사람일까요?


- 필요 없다  
그렇게 오래 기다릴 필요 없어요.
서두를 필요 없어요. 시간이 충분해요.

- 있다.
중국어 있어요?
스키 있어요?                   당연히(물론) 있죠.
당연하죠.    물론이죠.

--
요리 해요.                     
가요. 미안해요.

- 가다 
커피 마시러 갈래요?
한국어 공부하러 도서관에 가요.

- 좋다
테니스 치는 좋아해요?
읽는 좋아해요?


별로- -
저는 마시는 별로 좋아해요.
요즘 재미있는 없어요?
, 별로요.

-
읽을 안경 써요.
먹을 젓가락 써요.
내일 우산 가지고 오세요.
-// 가지고 : 가지다 = to have,  
편지를 가지고 우체통에 넣었어요
=편지를 써서 우체통에 넣었어요.

방이 추워 가지고 아무 일도 했어요
=방이 추워서 아무 일도 했어요

같다
오늘은 날씨가 더워서 여름 같네요

-base of +    
오늘 아파서 학교에 갔어요
비가 와서 춥습니다.

- 같다guessing for present verb, adjective
밖에 비가 오는 같아요
안에 아무도 없는 같다
아이들이 라면만 먹는 같아요
나는 음악에 소질이 없는 같다
방에 불이 있어요. 아직 자는 같아요.

- 같다 guessing for past verb, present adjective
꿈을 같아요
제가 잘못한 같습니다
사람이 부자가 같다
선생님한테 혼나서 기분이 나쁜 같아요
사람 생긴 같아요

- 같다 guessing for future verb, present adjective
김선생님은 친구들한테 인기가 많을 같아요
김치가 매울 같다
하늘을 보세요.  오후에는 비가 그칠 같습니다
이번에는 성공할 같은 예감이 든다

-ㅆ던 같다 remembering what happened in the past, but not sure.
아주 어릴 호주에 갔던 같아요
어제 술이 많이 취했던 같네요

- 따라 다르다 depend on
사람에 따라 달라요

Noun  대로 as, just as, just as it is/was, with something still(as it was);
                    In accordance with; as soon as
생각대로 하세요.
선생님 마음대로 시간과 장소를 정하세요.

약속대로 비밀을 지켰어요.

그대로 두세요.

대신 instead of
대신 현주한테 안부 전해 주세요.

이거 비싼 대신 아주 좋아요.

동안 an interval, while
한국에서 사는 동안 한국말을 배웁니다.

회의하는 동안은 전화를 받을 없어요.

만큼 as ~as
부산의 겨울은 서울만큼 춥지 않습니다.

뻔했어요. Almost
어제 계단에서 넘어질 뻔했어요.

머리가 아파서 죽을 뻔했네요.

같이 갔으면 좋았을 뻔했네요.

뿐이다. Is only, Is nothing but,
제가 아는 것은 거뿐이에요.

ㄹ뿐만 아니라 ;    not only, on top of that, in addition
한국어뿐만 아니라 중국어도 배울 있어요.

날은 날씨가 추울 뿐만 아니라 눈도 왔어요.


-보다 than


철수가 영희보다 더 큽니다.


비행기가 기차보다 빨라요.


오늘은 어제보다 추운 것 같아요.


돈보다 중요한 것이 뭐라고 생각하세요?


-랑 with, and -하고 


내일 누구랑 같이 갈거야?


그 사람하고 얘기 해 봤어요?


토요일하고 일요일은 한가해요.


-나 봐요 it seems that...., I think that...


In the non-past tense this pattern tends to be used only with action verbs, but when the verb stem is in the past tense, there are no such restrictions on the type of verb. Note also that action verbs can optionally take '-는가 보다.


잘 모르겠지만 그 사람 내일 오나 봐요.


어? 밖에 눈이 오나 봐요.


눈물을 흘리는 걸 보니까 좀 매웠나 봅니다.


피곤한가 봐요.  밤을 새웠다고 하던데요.


기분이 안 좋은가 본데, 말 시키지 마세요.


-거나 whether...or...


주말엔 등산을 가거나 수영을 해요.


병운에 가 보거나 약이라도 좀 사다 드세요.


슬프거나 외로울 땐 잠을 자요.


제가 외출중에 누가 찾아오거나 전화가 오면 적어 놓으세요.


-더라도 even though


아무리 일이 어렵더라도 도중에 포기해서는 안 돼요.


아무리 자신이 있더라도 충고를 듣는 게 좋을 겁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